키보드를 구매하기 위해 알아본 사람이라면 '기계식 키보드'(mechanical keyboard)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멤브레인 키보드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쓰는 키보드는 '멤브레인 키보드' 이다. 멤브레인이라는 고무시트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며 타자를 쳤을 때 눌려진 키는 고무 탄성을 이용하여 제자리로 돌아오게 하는 방식이다. 제조 방식이 비교적 간단하고 제조 과정에 들어가는 비용도 저렴하다.

(멤브레인 키보드)


멤브레인 키보드의 키를 누르면 스위치가 볼록한 고무 모양의 러버돔을 누르게 되며 키보드의 PCB 회로판 접점에 닿게 된다. 이때 누른 키의 입력신호가 전달된다. 가격이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아서 많이 쓰이고 있다.



기계식 키보드


PC방을 가본 사람이라면 기계식 키보드라는 이름이 익숙할 것이며 사용 경험이 있을 것이다. PC방 홍보를 할때 xx회사의 기계식 키보드를 쓴다고 홍보를 하기도 한다. 기계식 키보드란 어떤 것인가?

(기계식 키보드)



키보드의 가격은 '스위치'가 어떤가에 따라 크게 바뀐다. 스위치의 역할은 키캡과 키보드 PCB 기판 사이에서 키의 압력을 전달하는 것이다.

위 사진을 잘 보면 앞서 설명한 멤브레인 키보드와는 달리 스프링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기계식 키보드는 키 하나하나마다 스위치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제조 단가가 높아져서 비싸질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우리가 기계식 키보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키 누름이 정확하며 우수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기계식 키보드는 키를 눌렀을 때의 느낌인 키감이 좋다. PC방에서 쓰는 이유도 키감이 빠질 수 없을 것이다. 키를 누를 때 마다 촉감이 살아 있고 소리도 즐겁다. 물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과거에 비해 많이 저렴해졌고 종류도 다양해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멤브레인 키보드에 비해서는 비싼 가격이다. 그리고 타이핑을 할 때 발생하는 소음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도서관이나 사무실에서는 피시방에서 주로 쓰는 청축 방식의 키보드는 아마 쓰기 힘들 것이다.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가 존재하지만 기계식 키보드에 매력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기계식 키보드를 제작하는 회사는 다양하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생각되는 회사는 체리(Cherry)이다.


키보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체리키보드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기계식 키보드에도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하려 한다.


MECHANICAL X-POINT TECHNOLOGY = CHERRY MX [ 적축(RED), 갈축(BROWN), 청축(BLUE), 흑축(BLACK) ]



(순서대로 적축, 갈축, 청축, 흑축)


종류 

적축 

갈축 

청축 

흑축 

 Switch 

 Linear 

 Tactile

 Tactile and with pronounced click point

 Linear

 Switching point

 undetectable 

 detectable

 precisely detectable

 undetectable

 Distance to actuation point

 2mm 

 2mm

 2.2mm 

 2mm 

 Click point

 undetectable 

 undetectable

 detectable

 umdeteectable

 operating force

 45cN

 55cN 

 60cN 

  60cN

 요약 및 정리

 키압이 낮아서 가볍게 느껴지기 때문에 빠른 타이핑이 가능하며 소음이 적고 부드럽다. 대신 키압이 낮은 만큼 클릭을 한 것을 못느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오타가 생길 수도 있다.

 키압이 낮아서 빠른 타이밍에 유리하다. 적축보다는 소음이 있으나 청축보다는 덜해서 청축이 너무 시끄럽다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추천할만 하다. 소음은 줄었으나 클릭을 했을 때 느낌은 청축과 비슷하다.

 pc방에서 많이 쓰는 방식이다. 클릭을 했을 때 손가락과 귀로 바로 느껴진다. 확실한 키입력에 유리하다. 키압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장시간 타이핑에는 부적합하며 소리가 매우 크다.

 소리가 크진 않으나 키압이 높다. 그리고 누를 때 다른 축에 비해 힘이 더 들어간다. 독특한 느낌 때문인지 매니아층이 존재한다.


그 외에도 녹축(청축보다 키압이 높다), 백축, 회축 등 수많은 방식이 존재한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