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는 활용 영역에 따라 일반 데스크톱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Java SE(Standard Edition, J2SE)와 기업형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Java EE(Enterprise Edition, J2EE)로 나뉜다. 대규모 자바 웹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모두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JSP 관련 APT와 실행환경은 톰캣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연습용으로는 Java SE만 설치해도 될 것 같다.


Java JDK(Java Development Kit)는 자바 실행환경과 컴파일 도구를 포함한 개발자 도구로써, 자바 소스를 클래스 파일로 컴파일하는 컴파일러 및 디버거, JavaDoc 등 개발에 필요한 유틸리티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자바를 실행할 때 기반이 되는 자바 가상머신(JVM, Java Vitual Machine)과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클래스 집합인 API,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환경인 JRE(Java Runtime Environment)도 포함되어 있다.




JDK 설치하는 방법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에 접속하여 JDK를 선택한다.



그리고 Accept License Agreement를 선택해야한다.



자신의 컴퓨터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다운받는다. 필자는 Windows 운영체제 이기 때문에 Windows 버전을 다운받겠다.



그리고 설치한다. 설치할땐 계속 'next' 버튼을 눌러주면 되며 이후에 환경 설정에 필요하기 때문에 파일 위치를 기억해두는게 좋다.



다음은 환경변수를 설정할 차례이다.


이때 환경 변수를 사용 하는 이유는 '컴퓨터의 어떤 경로에서라도 Java 프로그램을 접근시키게 만들기 위해서' 이다.


내 컴퓨터 -> 속성 ->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 -> 환경변수




그리고 아래 순서대로 해준다.


1. 새로 만들기

2. 새 시스템 변수 이름 설정 (JAVA_HOME)

3. 디렉터리 찾아보기

4. 앞에서 기억해둔 jdk 폴더 찾고 확인




Path 선택 후 편집


새로 만들기 -> %JAVA_HOME%\bin 입력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누르면 jdk 환경변수 설정이 끝난다.




제대로 설정이 됬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cmd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해본다.


javac 를 입력했을 때 아래와 같다면 제대로 된 것이다.



혹시나 위와 같이 되지 않는다면 jdk 경로를 다시 한번 확인하거나 path안에 저장한 JAVA_HOME을 맨 위로 올려준다.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